드롭박스 비즈니스 지원팀에 많이 문의하는 항목 중 하나가 드롭박스 사용자 계정의 휴면 상태에 대한 내용입니다. 오늘 FAQ 포스트에서는 사용자 계정 휴면 상태 관련한 내용들을
정리했습니다.
사용자 계정 휴면 상태는 무엇을 의미하나요?
드롭박스 (Dropbox)는 12개월
동안 모든 드롭박스 플랫폼(드롭박스, 드롭박스 비즈니스 또는
드롭박스 페이퍼)에서 사용자 로그인 기록, 파일 공유 및
파일 활동 (추가, 수정,
삭제, 업로드 등)을 살펴본 후 계정의 휴면
상태를 결정하게 됩니다. 만약 과거 12개월 동안, 위에 언급된 드롭박스 플랫폼에 한 번이라도 로그인했거나, 플랫폼에서
파일 관련한 활동을 했다면 해당 계정은 사용 중인 것으로 판단하고 계속 유지됩니다.
반대로 사용자 계정이 오래 동안 활동이 없는 것으로 확인되면 드롭박스는 계정 소유자에게 이메일로 상황을 통보합니다. 계정을 유지하고 싶다면 바로 해당 계정에 로그인하는 것이 제일 빠른 방법입니다. 계정 유지와 해지 두 경우로 나누어 사용자가 알아야 할 내용들을 정리했습니다.
1. 사용자
계정을 유지하고 싶다면?
사용자 계정을 유지하는 방법은 상황에 따라 달라지겠죠. 상황을 나눠보면 3가지 정도입니다.
아래 정리된 상황에 맞춰 여러분에게 필요한 작업을 진행하기 바랍니다.
1) 드롭박스
계정을 계속 사용 중인데, 해지 통보를 받았다면?
여러분이 드롭박스(Dropbox)
계정을 사용 중인데, 계정 해지 통보 이메일을 받았다면 이런 상황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첫째, 다른 드롭박스 계정을 만들었지만 이 사실을 잊어버리고 사용하지
않은 경우죠. 분석 결과에 의하면, 드롭박스 계정을 여러
개 가진 사용자가 꽤 많습니다 둘째, 여러분의 작은 실수로 다른 계정이 만들어진 경우입니다. 등록된 메일 주소에 마침표('.') 하나만 붙이거나 빼도 추가로
사용자 계정이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 쓰는 드롭박스
계정이 있는지 먼저 확인하고 계속 유지할지, 해지할지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계정을
다시 사용하고 싶다면?
지금까지 몰라서 혹은 실수로 까먹고 드롭박스를 사용하지 않았지만, 통보 이메일을 받고 쓰기로 결심을 했다면, 아래 내용을 순서대로
진행하면 됩니다:
①
드롭박스
비즈니스의 사용자 계정 및 암호를 확인합니다. 확인하지 못했다면, 로그인
과정에서 찾는 방법도 있으니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②
PC에
설치된 드롭박스 앱, 스마트폰의 모바일 앱 혹은 크롬, IE 등의
브라우저를 이용해 dropbox.com 에 로그인합니다.
③
파일
작업을 실행합니다. 폴더를 클릭해서 목록을 보거나 저장된 파일을 여는 작업, 파일 추가 및 삭제 혹은 지우는 작업 모두 좋습니다. 드롭박스 비즈니스의
인공지능 모니터링 시스템이 작업 내용을 인지하고 계정을 활성화 상태로 유지합니다.
④
파일
및 폴더 공유 작업을 진행해도 동일한 결과가 실행됩니다.
3) (계속 사용하고 싶은데) 비밀
번호를 잊어버렸다면?
빠르고 확실한 방법은 비밀번호를 재설정하는 겁니다.
①
Drobox.com으로
이동합니다.
②
로그인
화면에서 “비밀번호를 잊으셨나요?” 항목을 선택합니다.
③
비밀번호
재설정 메일을 수신할 수 있는, 살아 있는 이메일 주소를 입력합니다.
④
해당
이메일 주소로 전달된 메일 링크를 통해 비밀번호를 재설정 합니다.
2. 사용자
계정을 해지하고 싶다면?
불필요하다고 판단되거나 다른 사정에 의해 계정을 해지해야 한다면, 다음 방법이 있습니다.
1) 드롭박스
계정이 필요 없다면?
드롭박스 비즈니스 팀원들은 계정 삭제나 요금제 해지가 불가능합니다. 오직, 팀관리자만 권한을 갖기 때문에, 해지가 필요하면 팀관리자에게 요청하는 것이 정확한 방법입니다.
2) 계정
해지 전에 파일 백업 받는 방법은?
컴퓨터에 드롭박스 앱을 설치해 이용했다면 계정 해지 후에도 컴퓨터에
모든 파일이 남아 있습니다. 단, 이것은 선택적 동기화를
사용하지 않은 경우에만 적용됩니다. PC에 드롭박스 앱이 없다면, 계정
해지 전에 앱을 설치해서 파일을 PC에 동기화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는 dropbox.com에 로그인하거나 드롭박스 모바일 앱에서
필요 파일을 PC나 모바일 장치로 복사 및 이동하는 방법도 가능합니다.
참고: 계정에 로그인하면
다시 활동 상태가 되므로 이후 12개월까지 계정이 유지됩니다. 따라서
필요 파일을 모두 백업 받았다면 팀관리자에게 계정 해지를 요청하면 됩니다.
3) 계정이
해지되면 일어나는 일은?
드롭박스 비즈니스 요금제를 해지하면 모든 팀원의 계정이 무료 버전인
드롭박스 베이직으로 전환되고, 이 계정들은 무료 팀 기능을 통해 계속 연결됩니다. 팀원들은 원하면 언제든 팀에서 탈퇴할 수 있습니다. 실수로 팀원을
삭제한 경우에 대비해, 삭제 후 7일까지는 원상 복구가 가능합니다. 팀원 계정 데이터와 팀을 삭제하는 방법입니다
l 드롭박스 관리콘솔에서 “팀원” 메뉴를 선택합니다.
l 선택한 후에 모든 팀원들을 삭제합니다.
l 사용자 계정 아바타에서 설정 메뉴를 선택한 다음 드롭박스 비즈니스
요금제를 해지합니다.
l 관리자 자신의 계정을 삭제합니다.
l 삭제된 사용자의 공유 폴더에 들어 있는 파일은 공유 폴더의 다른
구성원들이 계속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파일들은 팀 관리자가 설정해 놓은 공유 폴더 권한에 따라 다른 구성원들이 액세스하거나, 수정 또는 삭제하거나, 영구 삭제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스토리지의 이용이 증가하면서 드롭박스 사용자들도 이런 상황을
경험하는 경우가 늘고 있습니다. 자기도 모르게 휴면 계정 통보를 받았다면, 당황하지 말고 위에 정리된 방법을 따르기 바랍니다. 만약, 해지가 필요하다면 파일을 먼저 백업하고 팀관리자에게 요청하는 것이 정확한 방법입니다.
드롭박스는 기업 고객이 선택할 수 있는 최적의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입니다!
SCK Dropbox 팀 이메일 문의: dropbox@sckcorp.co.kr